트랙백으로 이어진 앞글 :
스팸메일 신고 처리 결과
올해 4월부터 9월까지 불법스팸 대응센터에 총 75건의 스팸메일을 신고해 9월 30일 현재 55건이 처리 완료되어 결과를 통보받았습니다.
처리가 완료된 55건 중에서 위법성이 인정되어 관계기관에 통보해 과태료 처분을 하도록 한 것이 23건이며, 나머지 32건은 피신고인의 소재가 불명하거나(19건), 해외 서버를 이용하여 관계법령의 적용범위에 들지 않거나(9건), 도메인 IP정보를 허위로 기재하여 발송자를 알 수가 없거나(3건), 위반사항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(1건) 종결 처리되었습니다.
처리에 소요되는 기간을 살펴보자면, 가장 빠른 것은 3일 만에 처리되었으나 느린 것은 무려 76일이 걸리기도 했습니다. 전체 평균으로는 약 27.1일이 소요된 것으로 나왔습니다.
전체 신고 건수 대비 관계기관 통보 건수는 약 30.6%로서,
호프 님의 결과(0.27%)와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. 제 생각에는 필터링 된 결과를 신고하느냐 아니면 받는 스팸 전체를 신고하느냐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.
제 경우는 특정 키워드 필터링을 사용해 왔으며, 위 그림은 나름대로 최적의 키워드 조합이라고 생각하는 설정 상태입니다. 이 설정이 유지된 9월초부터는 스팸메일이 겨우 4통만 도착했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죠.
오직 '정의 사회 구현'의 일념만으로 수신하는 모든 스팸들을 신고하는 것은 금전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큰 손실이라고 생각합니다. 무시할 수 있는 대상은 가능한 무시하되, 그 틈을 뚫고 기어이;; 들어 오는 녀석들만 골라 패도 상당한 소득을 올릴 수 있습니다. :)